2025년 10월 30일 목요일

"회개"가 구원 받았는지 여부를 가름한다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호세아 6:7).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이니"(행 2:38).

회개는 "언약/言約"입니다. 생명은 언약입니다. 사랑은 <약속>입니다. "너만을 사랑할 테니 너도 나만을 사랑하겠지?"입니다. 즉 "우리의 하나됨을 너도 나도 깨뜨리지 말자"는 것입니다. 영생도 물론 하나님과의 약속입니다. 이 쌍방간의 약속을 가리켜, "계명(명령)" 그리고 "순종"이라 합니다.

성자 하나님께서도 성부 "하나님의 계명"(요 15:10)을 지키심으로써 "아버지의 사랑 안에 있다" 하신 것이니 계약 관계이십니다. 홀로 살지 않고 함께 사는 모든 것이 그러합니다. 이 모두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니 부모의 자식 사랑은 자기를 다 바치는 사랑인 것입니다. 어버이가 자기 "눈동자처럼 위하는"(시 17:8) 자식이니, 자식이 자기 자신을 위하려고 할 필요가 없고 자식도 그 어버이를 그렇게 위함으로써 순종하면 즉 어버이의 "뜻대로 행하면"(마 7:21ㅡ"나더러 주님, 주님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되는 것이라 전연 이상할 것도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아들께서 아버지 하나님께 복종하심이 생명의 영원한 법칙으로 정해진 것이니, 하나님 계시는 모습으로서의 "3위1체"가 만유 존립의 기본 대법칙이 되어 있음과 같습니다. 회개가 약속이 됨은,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다짐이니까 그렇게 회개한 후에는 반드시 그 약속 이행이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세례 받기 전의 회개도 당연히 그렇습니다. 세례 받음으로써 죄 용서되고 성령의 선물을 받게 됩니다. 무조건 세례만 받으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 "회개"가 성경대로 진지하게 되어졌느냐로 좌우됩니다. 이 회개가 부실/不實함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입으로는 "구원을 확신한다"지만 실제는 헛된 아니, 치명적인 자기기만으로 끝나게 됨이니, <엄중 경고>입니다. "회개"가 최대 관건(열쇠)입니다.

회개가 정상적으로 되지 아니하면 죄 용서도 없고 죄가 용서 안되면 죄 많은 추잡한 곳에 성령 임하심이 이루어질 리 만무합니다. 그러면 평생 구원된 줄로만 착각하다가 그 영혼은 영원히 불 못 밖에 갈 데가 없으니, 크게 각성해야 합니다. 이 시간에라도 이것부터 바로잡는 것이 화급하고 생명이니,
 이 경고에 주목하시기를!

생명의 법칙대로 하지 않았음을 깨닫고 스스로를 가책함이 회개이니 즉 자기만을 위했던 언행심사를 뉘우침입니다. 삶의 법칙은 그 누구든 자아중심을 버리고 상대방 중심 즉 하나님만 위하고("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ㅡ마 22:37) 이웃을 위함("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ㅡ22:39) 곧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인 것입니다(:40).

즉 구원된 다음의 '약속 이행'입니다. 다시는 자아중심이 아니라 이웃을 위함으로서 나타나게 마련이니 "참고 선을 행함"(롬 2:7)이지 않을 수가 없게 됩니다. 필연적으로 나타나지게 마련이므로 이 필연적인 것이 보이지 않음은 오직 하나의 결론, 거짓 없는 진단은, "믿음이 없다"는 쪽으로 나오게 되어 있기에, 여고보는 확정적으로 아래와 같이 단언한 것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 2:17).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20).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26). 너무나 옳은 지적이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성경 각 대목은 보는 관점 따라 크게 요동치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성령의 계시, 친히 가르쳐 주심>으로 성경을 읽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회개"가 구원 받았는지 여부를 가름한다

  "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호세아 6:7). "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이니"(행 2:38)....